안녕하세요. 요리계의 새로운별 신성입니다.
알토란 비빔강된장 만드는법에 대해서 소개해줘서 알려드리려고 따끈따끈한 레시피 그대로 가지고 와보았습니다.
입맛이 없을때는 짭짤하고 구수한 강된장에 밥을 쓱싹 비벼서 쌈에다가 싸드셔도 되고 김치 올려 드셔도 되고 더위에 지치고 떨어진 입맛을 돌려주는 좋은 음식인 것 같습니다.
강순옥 명인께서 알려준 레시피인데 숨어있는 비밀재료도 있더라고요. 비밀재료는 밑에 레시피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기다리시는 레시피 알아보러 가보실까요?

알토란 비빔강된장 만드는법
재료
물 400ml, 다진소고기 100g(앞다리살, 뒷다리살 추천), 다진 돼지고기 100g, 다진마늘 1큰술, 감자 1/2개, 애호박 1/4개, 당근 1/4개, 양파 1/2개, 쪽파 10g
혼합장 재료
고추장 200g, 된장100g, 참기름1큰술, 다진마늘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올리고당 2큰술, 콩가루 50g(명인의 비밀재료)
만드는법
- 혼합장 재료를 볼에 넣고 잘 섞어준다. (만든 혼합장에서 200g만 사용하고 나머지는 쌈장으로 활용합니다)
- 애호박, 당근, 양파, 감자를 한입에 먹기 좋게 깍뚝 썰어준다.
- 쪽파는 송송 썰어준다.
- 다진소고기와, 다진돼지고기를 섞어준 뒤 물 400ml에 소주 반컵을 넣고 10분동안 핏물을 빼줍니다.
- 물기를 뺀 고기를 팬에 다 넣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볶는다
- 살짝 볶다가 물 400ml를 넣고 물이 끓으면 혼합장 200g을 넣는다.
- 가장 단단한 채소부터 넣고 익히는데 감자, 당근, 애호박, 양파 순으로 다 넣고 10분간 끓인다.
- 마지막으로 쪽파를 넣고 숨이 죽으면 그릇에 담아낸다.

강된장과 쌈장 차이?
강된장은 국물이 별로 없이 쇠고기, 표고버섯 등 야채와 된장만 진하게 풀어 자작하게 끓여낸걸 얘기합니다. 보통 쌈밥과 비빔밥에 먹는게 특징입니다.
쌈장은 쌈을 싸먹을 때 쓰는 장을 말합니다. 된장을 베이스로 고추장, 깨, 참기름, 다진마늘, 다진고추, 다진대파 등을 넣고 섞어서 만듭니다.
강된장은 불로 졸여서 만들지만 쌈장은 원재료 그대로 섞어 만든다는 차이점도 있습니다.

강된장 효능
된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재료 중 하나입니다. 모든 한식은 장으로 시작되서 장으로 끝난다고 합니다. 장 맛이 변하면 집안에 문제가 있다고 할 정도로 옛 선조들은 신경을 많이 써오고 지켜왔습니다.
된장에는 항노화작용을 하는 이소플라본과 폴리페놀류가 풍부해서 노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항암효과도 있고 해독작용도 있어 몸안에 쌓인 노폐물을 걸러준다고 합니다.
야채도 같이 들어가 있으니 영양성분도 풍부해져서 몸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드립니다.